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아청소년과클리닉

 
어른도 건강할 때 건강검진을 받는 것처럼 아이들도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소아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영유아건강검진
특히 성장속도가 빠른 영유아는 겉으로 큰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소아청소년과를 찾아 질병과 성장발달 과정을 살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검진 항목은 다양하지만 꼭 거창한 검사를 받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으러 갈 때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대해 상담하고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는 것도 아이가 정상적으로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건강검진인 셈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아청소년의 건강검진은 전문의와 엄마의 면담을 비롯하여 신체계측, 철결핍성 빈혈검사. 간 기능 검사, 소변검사, 피 검사 등 아이이게 나타나기 쉬운 질병위주의 검사가 기본입니다. 그밖에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안질환 시력검사, 청력검사, 영유아 발달 검사, 곤골격계 문제( 예를 들면 걸음걸이, 자세) 등을 추가로 선택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장애 여부를 확인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하여 월령에 맞게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고 더 나아가 영유아기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질병을 미리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본원 소아청소년 건강검진 클리닉에서는 아이들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영유아건강검진은 언제 받아야 하나요?

하루 하루 커가는 신생아는 수시로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태어난 날, 자연분만(2박3일 기준)으로 퇴원 후 48시간 이내
- 생후1개월, 2개월, 4개월이 되었을 때
생후 6개월 ~ 18개월의 영유아는 3개월 간격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 까지는 1년에 한번씩 , 초등학교 입학 후에는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소아청소년 건강검진 리스트

선청성 대사 이상 검사

생후 2~7일 사이에 받는 선택검사, 인체내의 효소 성분이 결핍되어 신장, 눈등에 장기에 영구적인 손상을 주는 질환으로 , 생후 6개월 무렵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조기발견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B형 감염 항체 검사

예전에는 간염예방접종 3개월 후에 반드시 항체검사를 받았었는데, 요즈음은 선택하여 받습니다. 마지막 간염예방접종을 생후 6개월에 하므로 생후 9개월에 받습니다.

시력, 안질환 검사

돌 이후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검사는 3세부터 받기 시작합니다.

청력 검사

생후 1개월 이내에 신생아 난청검사를 통해 난청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후 만 3세에 청력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치과검진

치아가 나는 상태와 턱의 맞물림, 수유지도와 충치 발생 여부를 검사받으며 추후 관리에 대해 상담을 받습니다.

영유아 발달검사

신체, 인지 언어 등 아이가 월령에 맞게 잘 자라고 있는지 영역별로 검사합니다.

근골격계 문제 사정

본원에서는 영유아 무료 검진시 소아청소년 근골격계 문제를 상담해드리고 있습니다.

영유아 무료검진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부모의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6차례에 걸쳐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항목은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발달평가 및 상담, 안전사고 예방 및 교육 등 입니다. 검진 시기는 생후 4개월, 9개월, 18개월 , 30개월 , 42개월 총7회이며 18개월과 42개월, 54개월은 총3회 치과에서 구강검진도 받을 수 있습니다.